과기부가 정보통신전략위원회에서 발표한 ‘AI와 디지털 기반의 미래 미디어 계획’을 요약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AI와 디지털 기반의 미래 미디어 계획’은 120대 국정과제 중 국정과제 27번 ‘글로벌 미디어 강국 실현’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 미디어·콘텐츠 산업의 AI 접목과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하는 맞춤형 실천전략 입니다.

‘AI와 디지털 기반의 미래 미디어 계획’ 소개
정부가 향후 3년간 약 1,500여명의 AI 및 디지털 미디어 인재를 양성하는 등 ‘AI·디지털 전환’을 위한 맞춤형 전략을 추진합니다. 본 계획은 ’22년 9월 정부가 경제·사회 전 분야에서 디지털 대혁신과 구조적 전환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마련한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의 미디어 분야 세부전략이자, ’22년 11월 발표한 「디지털 미디어·콘텐츠 산업혁신 및 글로벌 전략」의 후속조치이기도 합니다.
정책목표
AI 기반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여 미디어·콘텐츠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다.
추진전략
- AI와 디지털을 통하여 제작비 급증과 콘텐츠 부족의 한계 대응
- 기술·서비스 개발 및 활성화와 함께 인프라와 인재 등의 기반 구축
- 추진체계를 마련하여 효율적으로 추진
‘AI와 디지털 기반의 미래 미디어 계획’ 요약
새로운 경쟁원천, AI와 디지털
세계적 미디어 콘텐츠 기업인 디즈니, 넷플릭스, 아마존 등은 ‘미디어 + 콘텐츠 + AI’를 결합하여 가입자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제작하고 기호에 따라 추천하여 글로벌 시장을 장악해 나가고 있다.
우리나라의 현실과 한계
- 해당 역량 보유 인재 절대적 부족
: 탄탄한 스토리를 가진 콘텐츠를 높은 가성비로 제작하고 있으나, 글로벌 기업과 대비할 때 AI 접목, 디지털 전환 등 기술수준이 낮은 편이며, 해당 역량을 보유한 인재가 절대적으로 부족 - 기업의 AI 투자여력 부족 현실
: 현재, K-콘텐츠가 세계적 인기를 얻고 있으나, 국내 OTT는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으로 인한 성장 정체와 제작비 급증 등으로 적자가 심화되어 AI 등에 대한 투자여력 부족 - 글로벌 OTT와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AI와 디지털 전환이 시급.
정책과제
AI 및 디지털 전환 기술을 적용해 대형·글로벌 콘텐츠를 제작·유통하는 경험을 축적할 수 있도록 ‘미디어-콘텐츠-기술’ 전문기업 컨소시엄을 지원하는 플래그십 정책과제를 추진합니다. 기술개발부터 투자유치, 제작, 해외진출까지 통합 지원할 예정입니다. 내년에는 개별 지원사업을 연계하는 방식으로 시범 실시하고 2025년 이후부터 신규 대형사업으로 본격 추진합니다.
1) 워크플로우 ‘기획-제작-마케팅·유통’ 별, AI 접목과 디지털 전환
방송과 OTT 분야의 미디어·콘텐츠 워크플로우는 ‘기획-제작-마케팅-유통’의 全과정에 AI 기술이 접목되는 변화를 적용한 정책 고려
- (기획) 생성형 AI를 통한 미디어 · 콘텐츠 창작
– 스토리와 초벌·예고편 영상 신속 생성
– 실사 촬영본에 입히는 특수효과 자동 구현 - (제작) 초실감 가상제작(Virtual Production) 이용 활성화
– 중소 미디어·제작사가 이용할 수 있는 중대형 스튜디오 설치 - (제작/후반제작) 디지털 휴먼 이용 활성화
– 디지털 휴먼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지원
– AI로 얼굴과 동작으로 자동 구현하는 국제 공동연구 - (후반제작) 해외진출 위한 AI 기반 번역·자막·더빙
– 자동 자막·더빙 고도화 기술 개발 및 이용 지원
– 미디어·콘텐츠 분야의 학습용 데이터 확충으로 정확성 향상 - (마케팅) 이용 데이터 확보를 통해 맞춤형 추천
– 시청기록, 선호 분야 등 이용 데이터의 자가 증식 및 결하 기술 개발 - (유통) 불법유통 사이트(예:누누티비) 대응 자동화
– AI를 활용하여 의심사이트 자동 탐지, 증거 확보, 신속 대응
2) AI 및 디지털 미디어 인재 양성
- 향후 3년간 약 1,500여명 양성!
- 신규인재 양성 : 청년 대상의 기어 연계 교육, 인턴십 제공
- 재직자 교육 강화 : AI·디지털 전문교육 과정, 온라인 교육
3) 기술 특화 플래그십 프로젝트
- 기술 특화 미디어·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
- ‘기획·개발→제작지원→해외진출‘ 통합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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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이번 계획은 콘텐츠에 더해 AI와 디지털 역량으로 경쟁원천이 확장되고 있는 글로벌 미디어 시장에서 국내 기업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해 수많은 고민과 논의 끝에 마련한 전략이라고 합니다. 또한 향후 수년 동안이 골든 타임인 만큼, 혁신을 통해 아시아, 나아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미디어와 콘텐츠의 AI 접목과 디지털 전환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며 업계, 학계, 연구소, 전문가, 유관기관 등이 참여하는 ‘AI·디지털 미디어 협의체‘를 구성하여 현장 소통을 강화하고 사업·기술 환경에 신속하게 대응하며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더 좋은 글로 만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